※ 장별 출제분포표


※ 장별 기출 분석


1장|인간행동, 발달과 사회복지

인간발달의 개념 및 특징, 원리 등에 관한 문제는 기본적으로 1문제는 출제된다고 생각해야 한다. 그 밖에 성장, 성숙 등 유사개념과의 차이를 살펴보는 문제,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주는 함의를 생각해보는 문제, 이상행동에 관한 문제 등이 출제된 바 있다.

22회 기출  인간발달의 특징


2장|정신역동이론

2장에서 배우는 이론은 각각 1~2문제는 꼭 출제된다. 학자-이론명-주요 개념-발달단계 등을 헷갈리지 않도록 정리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프로이트, 에릭슨, 융의 발달단계는 이후에 발달단계 문제에서도 언급되기 때문에 인행사에서는 필수 중에 필수이다. 더불어 아들러는 발달단계를 제시하지 않았다는 점도 기억해두어야 한다.

22회 기출  프로이트의 방어기제, 에릭슨의 발달단계, 아들러 이론의 특징, 융 이론의 특징


3장|인지행동이론

피아제 이론의 특징/주요 개념/발달단계별 특징/도덕성 발달,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파블로프의 고전적(반응적) 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인간관/강화와 처벌/강화계획, 반두라의 인간관/주요 특징/자기강화와 자기효능감/관찰학습 등이 모두 기출내용이기 때문에 어느 하나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학자-이론명-주요 개념 등을 헷갈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22회 기출  피아제 이론의 주요 개념 및 발달단계, 스키너 이론의 특징, 반두라 이론의 특징, 각 인간발달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4장|인본주의이론

매슬로우 이론에서는 인간관을 비롯해 욕구단계를 살펴보되, 자기실현 욕구를 충족한 사람의 특징까지가 출제범위이다. 로저스 이론에서는 인간관,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의 특징 등이 주로 다뤄지고 있으며,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22회 기출 로저스 이론의 특징, 학자와 주요 개념의 연결


5장|사회체계이론

체계와 관련된 다양한 개념들을 살펴보는 문제, 브론펜브레너의 환경체계에 관한 문제는 반드시 출제된다고 봐야 한다. 그 밖에 생태학이론의 주요 관점이나 생태체계이론의 유용성 등에 관한 문제도 출제되곤 한다. 특히 체계이론에서의 개념들은 실천론이나 기술론을 학습할 때에도 반복적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여기서 개념을 잘 잡고 가는 것도 필요하다.

22회 기출  호혜성 개념 확인, 체계이론의 다양한 개념에 대한 설명, 중간체계의 특징, 시간체계 개념 확인


6장|가족체계, 집단체계

출제율이 높은 내용은 아니지만 사회복지기술론을 학습하기에 앞서 기초적인 개념을 잡을 수 있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7장|조직체계, 지역사회체계, 문화체계

조직체계나 지역사회체계에 관한 출제는 낮지만, 문화체계는 출제빈도가 꽤 높다. 문화가 갖는 특성을 비롯해 문화마찰, 문화변용, 은둔문화 등 관련 개념들을 파악해두자. 베리의 문화적응이론, 용광로와 샐러드볼 개념까지 우리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모두 출제된 바 있는 내용들이다.

22회 기출  문화의 특징 및 관련 이론, 지역사회의 특징


8장|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태아기에서는 태아의 성장, 유전적 요인에 의한 장애 등에 관해 출제되고 있고, 영아기(0~2세)에서는 반사운동, 인지발달, 정서분화, 애착형성 등이 출제되고 있다. 시험에서는 걸음마기와 학령전기를 합쳐 유아기(3∼6세)로 출제되곤 하는데, 유아기의 특징은 앞서 배운 프로이트의 남근기, 에릭슨의 주도성 대 죄의식, 피아제의 전조작기 등을 떠올려보면서 정리해두어야 한다.

22회 기출 태내기의 특징, 유아기의 특징, 영아기에 관한 학자별 발달단계


9장|아동기

간혹 아동기를 마냥 어린이로 생각하는 수험생들이 있는데, 아동기는 7~12세인 초등학생이라는 점 학습에 앞서 꼭 체크하고 시작하길 바란다. 에릭슨의 발달단계 중 학령기(근면성 성취)에 해당한다는 점과 함께 피아제의 구체적 조작기에서 학습한 개념들을 되짚어보는 것이 필요하다.

22회 기출  아동기에 관한 학자별 발달단계, 생애주기별 특징에 관한 종합 문제


10장|청소년기

청소년기의 특징은 청소년기를 일컫는 다양한 용어들과 함께 정리해두는 것이 필요하며, 피아제의 형식적 조작기,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형성 등을 기억해두어야 한다. 또한 신체변화와 함께 성적 성숙에 관한 문제, 엘킨드가 제시한 자기중심성(상상 속 관중, 개인적 우화)에 관한 문제, 마르시아의 자아정체감에 관한 문제 등도 출제되고 있다.

22회 기출 청소년기의 특징


11장|청년기

청년기는 부모로부터 독립하면서 직업을 찾고 새로운 가족을 형성하는 시기로, 이와 관련하여 레빈슨, 에릭슨, 하비거스트 등의 학자들이 제시한 청년기 발달과제를 한번쯤 살펴보자.

22회 기출 청년기의 특징


12장|장년기

시험은 주로 중년기(40~64세)의 특징을 살펴보는 문제로 출제되곤 한다. 이에 맞춰 이 시기에 일어나는 신체적 변화나 갱년기의 특징 등을 살펴보고, 융이 제시한 중년기 개성화 과정도 다시 한 번 상기해보자.

22회 기출 중년기의 특징


13장|노년기

노년기에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나 인지적 변화뿐만 아니라 성격발달, 사회정서발달 부분까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또한 큐블러-로스의 죽음을 수용하는 5단계의 비애과정도 놓치지 말고 학습해두어야 한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장별 출제분포표


※장별 기출 분석


1장|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

매회 평균 2~3문제가 출제되며, 주로 과학적 방법의 특징, 사회과학 패러다임 및 과학철학, 조사연구의 윤리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최근 시험에서는 사회과학 패러다임 및 과학철학에 관한 문제의 출제비중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동안 자주 다뤄지지 않은 패러다임 및 과학철학 개념이 출제되는 등 난이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 외에도 연역법과 귀납법의 비교, 사회복지조사의 특성과 유용성에 관한 문제도 종종 출제되고 있다.

22회 기출 과학철학, 과학적 탐구의 윤리적 문제, 과학적 지식의 특성


2장|조사의 유형과 절차

조사의 유형별 특성을 묻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고 있으며, 사례를 제시하고 이에 적용된 조사방법의 유형을 찾는 문제도 출제되고 있다. 횡단조사와 종단조사를 비교하는 문제, 조사목적에 따른 유형을 구분하는 문제, 종단조사의 유형(패널조사, 경향조사, 동년배조사)별 특징을 구분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 이 외에도 조사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하는 문제, 분석단위 관련 오류를 찾는 문제가 출제된 바 있다.

22회 기출 종단연구의 유형(패널조사, 동년배조사), 분석단위


3장|조사문제와 가설

가설의 특징, 변수의 유형에 관한 문제는 매회 1문제 이상 반드시 출제되니 반드시 꼼꼼하세 살펴봐야 한다. 가설 관련 문제는 영가설의 특징, 통계적 가설검증 등 난이도가 높은 문제가 지속적으로 출제되고 있으며, 변수의 유형에 관한 문제는 대부분 사례제시형 문제로 출제되기 사례와 접목시켜서 유형별 특징을 정리해야 한다. 최근 시험에서는 개념적ㆍ조작적 정의에 관한 문제가 오랜만에 단독 문제로 출제된 바 있다.

22회 기출  변수의 유형, 영가설과 연구가설


4장|조사설계와 인과관계

조사설계의 타당도에 관한 문제는 매년 1문제 이상 반드시 출제된다. 사례를 제시한 뒤, 해당 사례에서 내적 타당도 또는 외적 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묻는 유형이 주로 출제되므로 저해요인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어야 하며, 내적 타당도와 외적 타당도를 높이는 방법도 함께 정리해야 한다. 인과관계 논리에 관한 문제는 한동안 출제되지 않다가 최근 시험에 다시 등장하였다.

22회 기출 인과관계의 추론, 내적 타당도 저해요인(통계적 회귀)


5장|조사설계의 유형

순수실험설계, 유사실험설계, 전실험설계에 속하는 각각의 조사설계 유형별 설계구조와 주요 특징을 꼼꼼하게 비교하여 정리해야 한다. 특정 조사설계의 특징을 고르는 문제, 사례를 제시한 후 이에 해당하는 조사설계를 고르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고 있으며, 각 조사설계의 특징을 한 문제에서 비교하는 종합적인 형태의 문제도 출제되고 있다. 최근 시험에서 실험설계의 기본 요소를 묻는 문제도 출제된 바 있다.

22회 기출 통제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 정태적 집단비교 설계


6장|단일사례설계

단일사례설계의 개념이나 전반적인 특징을 묻는 문제, 제시된 사례가 어떤 단일사례설계 유형(ABAB설계, BAB설계, ABCD설계, 복수기초선설계 등)에 해당하는지를 묻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고 있다. 최근 시험에서는 평균비교법과 경향선 접근법, 개입의 평가 기준, 개입의 유의성 분석 등과 같은 단일사례설계 개입의 평가에 관한 내용도 자주 출제되고 있다.

22회 기출 단일사례설계


7장|측정

평균 4문제 이상 출제되는 매우 중요한 장이다. 측정수준에 관한 문제는 최근 시험에서 빠지지 않고 출제되고 있는데, 측정수준별 사례와 함께 가능한 통계분석까지 정리해야 한다. 측정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문제는 주로 사례제시형 문제로 출제되며,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 각각의 평가방법에 대한 특징을 비교하여 정리해야 한다. 측정오류에 관한 문제는 오류와 신뢰도 및 타당도와의 관계,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법 등을 중심으로 정리해야 한다.

22회 기출 측정수준, 내적 일관성 신뢰도법, 신뢰도와 타당도


8장|척도

척도의 유형별 특징을 비교하는 문제, 특정 척도 유형에 대한 특징을 묻는 문제, 척도의 사례를 제시하고 해당하는 척도를 고르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고 있다. 리커트 척도, 보가더스의 사회적 거리 척도, 의미분화 척도, 써스톤 척도 등 다양한 유형의 척도가 단독 문제로 출제되고 있다. 기본개념서 본문에 제시된 각 척도의 실제 형태와 사례를 보며 특징 및 장단점을 정리해야 한다.

22회 기출 척도의 유형(보가더스의 사회적 거리척도, 리커트 척도)


9장|표집(표본추출)

표집방법에 관한 문제는 주로 사례제시형 문제로 출제되므로 각각의 표집방법별 주요 특징을 서로 비교하여 정리한 후 사례를 접목시켜 이해해야 한다. 특히, 최근 시험에서는 질적 연구의 표집방법에 관한 내용이 자주 다뤄지고 있다. 표본의 크기와 표본오차에 관한 내용은 각각의 개념과 관계들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통계적인 기초지식도 어느 정도 필요하다. 또한 기본적으로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표집 관련 용어에 관한 개념 정리가 필요하다.

22회 기출 표집용어, 표집방법의 유형, 표집오차, 질적 연구의 표집방법


10장|자료수집방법 Ⅰ: 서베이(설문조사)

매회 비슷한 유형과 내용으로 어렵지 않게 출제되고 있다. 특히, 서베이 방법의 장단점, 설문지 작성과 관련한 내용은 매회 빠짐없이 출제되고 있으며, 이 외에 설문지 작성과정, 질문의 어구구성, 질문문항의 배열 등의 내용도 자주 출제되고 있다. 서베이의 유형과 관련해서는 우편조사, 면접조사 등 개별 유형의 장단점을 묻는 문제와 유형 간에 비교하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22회 기출 자료수집 유형


11장|자료수집방법 Ⅱ: 관찰과 내용분석법

내용분석법과 관련해서는 내용분석법의 특징 및 장단점, 내용분석법의 분석방법, 범주와 분석단위, 표본추출방법 등을 묻는 문제가 출제된 바 있다. 2차 자료분석, 비반응성 연구, 비관여적 연구 등의 특성을 묻는 형태로도 출제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최근 시험에서 관찰법에 관한 문제는 출제비중이 높지는 않다. 주로 관찰의 장단점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22회 기출 내용분석법


12장|욕구조사와 평가조사

초창기 시험에서는 자주 출제되었으나 최근 시험에서는 출제비중이 높지 않다. 욕구조사와 관련해서는 특정 욕구조사 방법의 특징을 묻는 문제, 한 문제에서 욕구조사의 유형별 특징을 비교하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평가조사와 관련해서는 평가조사의 유형별 특징, 평가의 기준 등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13장|질적 연구방법론

최근 시험에서 매회 2~3문제가 꾸준히 출제되고 있다. 양적 연구방법과의 비교, 질적 연구에 관한 쟁점, 질적 연구의 조사도구 등 질적 연구와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들이 출제되고 있다. 최근 시험에서는 질적 연구의 다양한 유형(근거이론, 문화기술지, 현상학, 참여행동연구 등), 근거이론의 코딩 방법, 참여관찰자의 유형, 혼합연구방법론, 질적 연구의 엄격성 검증 등 난이도가 높고 정교해진 문제도 출제되고 있다.

22회 기출 질적 연구의 특성, 참여관찰자의 유형


14장|조사계획서 및 조사보고서

6회 시험 이후 한 문제도 출제되지 않았다. 이후에도 출제될 가능성은 매우 낮아 보이므로 간략하게 정리하고 넘어가도 무방하다. 조사보고서의 작성 요령을 개략적으로 이해한 후 표제, 목차, 개요, 서론, 본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에 이르는 조사보고서의 기본 구조를 잘 정리하자.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 장별 출제분포표


※ 장별 기출 분석


1장|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플렉스너의 비판과 그린우드의 전문직 속성은 단독으로 출제되기도 하지만 3장에서 공부할 역사 문제에서도 함께 출제되기도 한다. 미시/중시/거시 실천분류는 문제에 제시되는 사례에 따라 정답률 편차가 크게 나타나므로 개념을 잘 잡아두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적 배경은 사회복지실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를 정리해두어야 한다.

22회 기출 사회복지실천의 이념 중 사회진화론


2장|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로웬버그와 돌고프의 윤리원칙 우선순위, 레비가 제시한 3가지 가치, 윤리와 가치의 개념, 가치 상충 및 윤리 상충을 비롯한 실천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상황과 그에 대한 대응, 인권의 개념 등 다양한 내용이 두루두루 출제되고 있기 때문에 꼼꼼한 학습이 필요하다.

22회 기출 윤리적 쟁점 중 자기결정권, 인권의 특징, 윤리적 의사결정의 우선순위,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중 클라이언트에 대한 윤리기준


3장|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역사는 순서대로 나열하는 문제가 가장 기본적인 출제유형이다. 우리나라의 역사보다 서구의 역사가 더 출제율이 높지만, 함께 묶어 하나의 문제에 출제되기도 한다.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운동의 차이점, 진단주의와 기능주의의 차이, 3대 방법론 이후 통합적 접근 등장 등은 단독으로 출제되기도 한다.

22회 기출 1929년 밀포드 회의의 공통요소, 기능주의의 특징, 외원단체 활동의 의의


4장|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실천현장의 분류를 어려워하는 수험생들이 꽤 많다. 실제 기관들을 생활시설/이용시설, 1차 현장/2차 현장으로 구분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기관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답을 찾기 어렵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직접적인 출제율은 낮지만, 사례관리자의 역할, 지역사회복지에서의 역할, 집단 사회복지사의 역할 등의 바탕이 되므로 소홀히 봐서는 안 된다.

22회 기출 사회복지 실천현장 분류


5장|사회복지실천의 주요 관점 및 이론

3~5문제가 출제될 만큼 비중있는 장이다. 통합적 접근의 등장배경 및 주요 특징, 강점관점의 특징, 역량강 화모델의 단계, 4체계와 6체계 모델 등이 특히 자주 출제되며, 체계이론의 개념, 생태체계 개념, 펄만의 4P, 다문화 실천을 위한 역량 등도 간헐적으로 등장하고 있다.

22회 기출 통합적 접근의 특징, 4체계 모델의 사례 적용, 강점관점의 특징, 임파워먼트 모델의 특징


6장|사례관리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및 주요 특징부터 사례관리의 과정, 사례관리자의 역할까지 3문제 정도는 출제된다고 생각하고 대비해야 한다. 출제비중은 높은 편이지만 기출문제의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라 정답률도 대체로 안정적으로 나타나는 장이다.

22회 기출 사례관리의 원칙, 사례관리자의 역할


7장|관계형성에 대한 이해

많이 출제될 때는 5문제까지도 출제되는 비중있는 장이다. 비스텍의 관계형성 7대 원칙은 필수적으로 알아 두어야 하며, 자칫 소홀하게 보는 전문적 관계의 특징, 원조관계의 요소 등도 빈출 키워드이므로 놓치지 말 아야 한다. 2장에서 배운 갈등 상황 등과 함께 묶어 사회복지사의 태도 등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기도 한다.

22회 기출 전문적 원조관계의 특징, 원조관계의 요소 중 헌신과 의무, 원조관계 형성의 장애요인, 비스텍의 관계형성 원칙 중 수용의 특징


8장|면접의 방법과 기술

이 장에서 집중적으로 봐야 할 내용은 면접기술이다. 대체로 정답률이 높게 나타나는 편이지만, 해석, 환언, 초점화, 명료화, 반영 등 혼란스러운 개념들은 단답형 문제로 출제되어도 쉽게 헷갈릴 수 있기 때문에 각 기술의 초점이 어디에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구분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이후 개입과정에서의 기술로 출제되기도 하고 기술론을 통해 출제되기도 한다. 그 밖에 면접의 특징이나 목적, 기록 등도 간헐적으로 출제되곤 한다.

22회 기출 경청의 특징, 면접의 유형


9장|접수 및 자료수집 과정

접수단계의 주요 과업, 초기면접지에 포함될 내용, 자료의 출처 등이 주로 출제되고 있으며, 간혹 의뢰에 관해 구체적으로 출제되기도 한다. 크게 어려운 내용은 아니어서 정답률도 꽤 높게 나타나는 장이다.

22회 기출 사례에서 나타난 정보의 출처


10장|사정과정

사정도구는 기술론을 통해 출제되기도 하므로 꼼꼼히 봐야 한다. 가계도와 생태도의 차이점을 비교하는 문제가 가장 많이 출제되었고, 간혹 가계도와 생태도의 작성법을 확인하는 문제가 출제되기도 했다. 사정의 특성, 문제형성의 개념, 사정단계의 과업을 묻는 문제 등도 출제된 바 있다.

22회 기출 사정의 특성


11장|계획수립과정

출제빈도도 낮은 편이며, 문제의 난이도도 낮은 편이다. 계획수립단계에서의 과업을 묻는 문제나 표적문제 선정, 목표수립, 계약서 작성 등에 대해 다뤄져 왔다. 계획을 수립하게 되면 그 내용을 계약으로 공식화하는 것까지가 계획단계에 포함된다는 점 정도는 주의하자.

22회 기출 계획수립단계에서의 과업


12장|개입과정

이 장에서는 다양한 개입기술들을 살펴본다. 직접적 개입과 간접적 개입을 구분하는 문제부터 어떤 상황에 어떤 개입을 적용해야 하는지를 파악하는 문제, 문제해결기술과 행동기술을 구분하는 문제 등이 출제되어 왔다. 단답형 문제라도 정답률이 매우 낮게 나타나기도 하기 때문에 꼼꼼히 살펴보기 바란다.

22회 기출 모델링 기술


13장|종결 및 평가

종결단계의 과업을 묻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었고 간혹 사후관리에 대해 출제되기도 했다. 전반적으로 어려운 내용은 없지만, 종결 시점의 결정부터 종결단계가 진행됨을 기억해두자. 또한 성과 정도와 무관하게, 종결 유형과 무관하게 종결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반응을 다루어야 함을 이해해야 한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 장별 출제분포표


※ 장별 기출 분석


1장|사회복지사의 전문성

1장 내용은 실천론에서 학습한 내용과 겹친다. 실제 시험에서도 실천론에서 출제되기도 하고 기술론에서 출제되기도 한다. 다만, 기술론에서 출제되는 경우 기술이나 과정 등이 사례로 출제되어 다소 정답률이 낮게 나타나기도 했다는 점에 유의하자.

22회 기출 사회복지사가 가져야 할 지식,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에 대한 공감


2장|정신역동모델

기본적으로 정신역동모델의 주요 특징을 살펴봐야 한다. 단독으로 출제되지 않더라도 여러 모델을 다룬 종합문제로 등장할 수 있다. 개입기법은 단순히 종류만 외울 것이 아니라, 모델의 특징을 바탕으로 각각의 기법이 어떻게, 왜 사용되는지를 생각하면서 파악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과정을 파악하는 문제도 최근 출제되기도 했다.

22회 기출 정신역동모델의 개입과정


3장|심리사회모델

심리사회모델에서는 ‘지-직-탐-개-유-발’ 여섯 가지의 개입기술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개입기법과 제시된 설명이 바르게 연결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문제, 제시된 특징이 어떤 기법인지를 찾는 문제 등이 기본적인 출제유형이므로 각 기법의 개념을 명확히 해두어야 한다. 또한 여섯 개의 직접적 개입뿐만 아니라 간접적 개입도 진행한다는 점 기억해두어야 한다.

22회 기출 심리사회모델의 특징 및 개입기법, 각 실천모델별 개입기법 종합


4장|인지행동모델

최소 2문제에서 많게는 4문제도 출제되고 있다. 인지행동모델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행동주의이론의 특징 및 기법, 인지행동모델의 주요 특징을 비롯해 벡의 인지적 오류, 엘리스의 기법, 다양한 개입기법 등을 모두 꼼꼼하게 학습해두어야 한다. 특히 기법에 관해서는 꼭 사례와 연결할 수 있도록 하자.

22회 기출 인지행동모델의 개입기법, 각 실천모델의 주요 특징 종합 비교


5장|과제중심모델

다른 모델들보다는 출제율이 낮은 편이지만 실천모델들을 종합적으로 다룬 문제에서 등장하기도 하므로 기본전제 및 주요 특징 등을 확인해두어야 한다. 간헐적으로 표적문제나 과제의 개념을 다룬 문제가 출제되기도 했다.

22회 기출 과제중심모델의 특징


6장|기타 실천모델

역량강화모델은 강점관점, 주요 특징, 개입단계 등이 출제되고 있다. 실천론이든 기술론이든 꼭 출제되기 때문에 꼼꼼히 학습해야 한다. 위기개입모델은 은근히 출제범위가 넓은 편이어서 적당히 특징만 파악해서는 답을 찾기 어려울 수 있다. 위기개입의 주요 특징, 목표, 위기발달단계 등을 두루두루 살펴보자.

22회 기출 위기개입모델의 과정별 활동


7장|가족에 대한 이해

가족체계와 관련된 다양한 개념을 비롯해 가족의 기능, 가족생활주기, 현대가족 개념의 변화 등의 내용이 단독으로 출제되기도 하고 종합적으로 출제되기도 한다. 가족은 하위체계이면서 상위체계라는 점, 단선적 인과론이 아닌 순환적 인과론의 관점에서 가족문제를 살펴봐야 한다는 점은 특히 자주 등장한 지문이다.

22회 기출 가족체계 관련 개념, 가족의 변화


8장|가족문제 사정

가장 주목해서 봐야 할 내용은 사정도구이다. 그동안 가계도와 생태도는 실천론과 기술론을 넘나들며 가장 많이 출제된 사정도구이기도 하다. 그 밖에 가족사정의 기능 및 특징을 살펴보는 문제, 가족사정에서 살펴봐야 할 요소들과 관련한 문제 등이 출제되기도 했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9장|가족 대상 실천기법

여기서 공부하는 모델들이 각각 한 문제는 꼭 나온다고 생각하고 학습해야 한다. 사례에 적합한 모델을 찾는 문제, 사례에 적용된 개입기술을 찾는 문제, 각 모델별 주요 특징을 파악하는 문제,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을 확인하는 문제 등 여기서 학습하는 내용은 모두 출제범위이다. 학자-모델-특징-기술이 잘 연결되었는지를 확인하는 종합적인 문제도 출제되므로 헷갈리지 않도록 정리해두어야 한다.

22회 기출 다세대 가족치료의 개념과 사례,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전략적 가족치료의 특징, 해결중심모델의 개입목표 설정 원칙, 각 가족치료모델의 개입목표 종합 비교

  

10장|집단 대상 실천기법

출제율이 상당히 높은 장이다. 게다가 여기에 정리해둔 내용 중 출제되지 않은 내용이 없다고 할 만큼 모든 내용이 기출된 바 있다. 집단의 유형별 특징, 집단규칙ㆍ응집력 등 집단역학에 관한 요소, 집단의 장점(치료적 효과), 집단 지도자의 역할 및 기술, 집단 실천모델 등 꼼꼼한 학습이 요구된다.

22회 기출 집단 실천의 장점, 역기능적 집단의 특성, 토스랜드와 리바스의 집단 모델


11장|집단발달단계

가장 많이 출제되는 내용은 집단 구성과 관련하여 동질성/이질성, 개방집단/폐쇄집단 등을 다룬 문제이다. 집단 사정과 관련해서는 소시오그램이 자주 출제되고 있다. 최근에는 초기단계, 중간단계, 종결단계에 대한 출제도 높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각 단계별 과업을 확인해두는 것은 기본이다.

22회 기출 개방형 집단과 폐쇄형 집단의 특징 비교, 집단 사정의 자료, 집단 중간단계의 개입기술, 집단 종결단계에서의 과업


12장|사회복지실천 기록

기록의 목적 및 용도, 좋은 기록을 위한 유의사항, 다양한 유형의 기록 방식 등을 정리해두자. 과정기록, 요약기록의 특징 및 장단점을 살펴보고, 문제중심기록에서는 SOAP 방법까지 출제범위이다.

22회 기출 기록에 포함되는 내용


13장|사회복지실천 평가

이 장에서의 필수는 단일사례설계이다. 단일사례설계의 다양한 유형을 사례와 접목하는 문제에 대비하면서 학습해야 한다.

22회 기출 단일사례설계 사례 문제




※ 장별 출제분포표


※ 장별 기출 분석


1장|지역사회의 개념과 유형

지역사회의 개념, 공동사회와 이익사회, 지역사회의 유형화, 지역사회의 기능과 제도, 지역사회 기능의 비교 척도 등의 내용이 종합적으로 출제되기도 하고 각각 단독으로 출제되기도 한다. 간혹 좋은 지역사회를 위한 요건이 출제되기도 했으며, 지역사회 상실이론/보존이론/개방이론은 4장에서 공부할 이론들과 함께 출제되기도 했다.

22회 기출 지역사회의 기능(길버트와 스펙트)


2장|지역사회복지와 지역사회복지실천

다소 소홀히 공부할 수 있는 장인데 출제가 많이 될 때는 3문제까지 출제되므로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지역사회복지의 초점은 무엇인지, 어떤 원칙을 갖는지,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등과 함께 지역사회복지실천의 특성을 정리해두자. 지역사회 관련 개념 및 이념 등도 때때로 출제되어 정답률을 떨어뜨리기도 했다.

22회 기출 지역사회보호, 상호학습, 지역사회복지실천의 원칙


3장|지역사회복지의 역사

예전에는 우리나라 역사,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 비교 문제가 절대적으로 많았으나 최근에는 양상이 조금 달라졌다.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의 경우 미국의 역사나 영국의 역사에서 함께 다뤄지기도 하고, 이제는 영국의 지역사회보호 관련 보고서도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우리나라 역사는 조선시대 인보 관행 및 제도부터 시작해 전체 내용이 출제범위이다.

22회 기출 우리나라 역사, 영국 역사


4장|지역사회복지의 주요 이론

이 장은 지역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주요 이론들을 두루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장이다. 각 이론의 주요 특징들을 살펴보고 지역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도 파악해야 한다. 예전에는 교환이론이나 갈등이론이 주로 출제되었지만, 최근 시험에서는 다양한 이론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사례제시형 문제 형태로도 출제되고 있다.

22회 기출 지역사회복지 관련 이론 비교, 다원주의 사례


5장|지역사회복지 실천모델의 이해

특징을 찾는 문제나 학자와 모델을 연결하는 단순한 문제도 정답률이 낮게 나타나기도 하며, 사례와 연결하는 제법 어려운 문제로 출제되기도 한다. 따라서 학자-모델-특징을 잘 정리해두어야 한다. 로스만의 모델, 웨일과 갬블의 모델은 필수이며, 테일러와 로버츠의 모델도 꽤 출제되는 편이다. 최근에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실시 이후 지역사회보호 모델을 제시한 포플의 모델도 출제범위로 부상했다.

22회 기출 로스만의 사회행동모델, 포플의 모델


6장|지역사회복지 실천과정

각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해보는 문제나 과정별 과업이 옳게 제시된 것을 찾는 문제는 가장 기본적으로 출제되는 유형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사정에 관한 출제가 가장 많은데 사정의 내용, 방법 등을 잘 학습해두어야 한다. 문제확인에서 살펴봐야 할 내용이나 주의할 점도 출제되었다.

22회 기출 사정 단계의 내용 및 특징, 실천과정의 순서 나열


7장|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

5장에서 살펴본 로스만의 실천모델을 바탕으로 각 역할들의 주요 특징을 파악해두어야 한다. 특히 사례에 나타난 역할 혹은 나타나지 않은 역할을 찾는 문제로도 출제되기 때문에 사례제시형 문제에서 정답을 찾는 훈련도 필요하다.

22회 기출 조력자로서의 역할, 사회계획모델에서의 역할(샌더스)


8장|지역사회복지 실천기술 Ⅰ

조직화, 네트워크, 자원동원은 서로 연결성이 있기 때문에 어설프게 공부하면 헷갈리기 쉽다. 조직화 기술, 네트워크 기술, 자원동원 기술 등 기본적인 이해와 함께 사회복지사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를 정리해야 한다. 네트워크에서는 사회자본에 대한 이해도 필수인데, 이 내용은 사회자본이론으로서 4장의 이론들과 함께 출제되기도 한다.

22회 기출 사회자본이론, 연계기술의 특징


9장|지역사회복지 실천기술 Ⅱ

이 장에서는 옹호의 의미와 유형 및 옹호를 위해 사용되는 전략 등 옹호 기술이 주로 출제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지역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역량강화 기술에 관한 출제도 높아지고 있다.

22회 기출 임파워먼트모델의 특징


10장|지역사회복지 네트워크의 실제

지역사회보장계획의 연혁, 목적 및 특징, 원칙, 수립내용, 수립절차 등 세부적인 사항들을 모두 암기하고 있어야 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므로 꼼꼼하게 정리해야 한다. 해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지역사회복지협의회를 헷갈려하는 수험생들이 꽤 많은데 꼭 구분해서 기억해두기 바란다.

22회 기출 지역사회보장계획의 과정 및 내용


11장|지역사회복지실천의 추진체계 Ⅰ

최근에는 지방자치제도의 도입 및 특징 등에 관한 문제도 눈에 띄게 출제되고 있다. 지방분권화에 따른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살펴보는 문제도 간헐적으로 출제되고 있으며, 공공 전달체계의 동향을 살펴보는 것까지 놓치지 말아야 한다.

22회 기출 지방자치제도의 특징, 공공 전달체계의 개편


12장|지역사회복지실천의 추진체계 Ⅱ

예전에는 사회복지관이나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기본적인 특징을 파악하는 문제가 주로 출제되어 안정적으로 점수를 획득할 수 있었지만, 최근에는 좀 더 구체적인 사항들이 출제되고 있으며, 사회적 경제 주체에 관한 문제나 다양한 기관들에 대한 종합적인 문제가 출제되면서 정답률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다.

22회 기출 사회복지관의 기능 및 사업에 관한 문제(2문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마을기업


13장|지역사회복지운동

지역사회복지운동은 한동안 출제되지 않다가 최근 출제빈도가 다시 높아지고 있는데, 의의 및 특징과 관련하여 비교적 유사한 내용들이 출제되는 편이다. 주민참여 8단계에 관한 내용은 대부분 어떤 단계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는 단답형 문제로 출제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단계별 내용을 응용한 문제도 등장하였으므로 이에 대비해야 한다.

22회 기출 주민참여 8단계



※ 장별 출제분포표


※ 장별 기출 분석


1장|사회복지정책 개요

사회복지정책 분야의 전반적인 내용이 두루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사회복지정책의 가치에 관한 문제는 개념을 비교하고 가치에 적용된 실제 제도를 적용시켜 정리해야 한다. 최근 시험에서는 시장 실패 및 국가 개입의 근거에 관한 내용이 매회 빠짐 없이 연속으로 출제되고 있으며, 사회복지정책의 전반적인 특징(원칙, 기능, 경제적 효과 등)에 관한 내용도 자주 출제되고 있다.

22회 기출 국가의 사회복지 제공에 대한 필요성


2장|사회복지정책의 역사적 전개

주로 영국 사회복지정책의 역사(역사적 배경, 엘리자베스 빈민법부터 신빈민법까지의 변화와 특징, 베버리지 보고서의 내용 등)에 관한 내용이 출제되고 있다. 최초의 사회보험인 독일의 비스마르크 사회보험, 최초로 사회보장이라는 용어를 사용한 미국의 사회보장법, 복지국가의 발전과 위기 그리고 재편, 우리나라 복지 관점의 흐름 및 사회복지제도의 변화 등에 관한 내용도 정리해야 한다.

22회 기출 영국 사회복지정책의 역사


3장|사회복지정책 관련 이론과 사상

다양한 이론과 모형이 다뤄지므로 비교를 통해 명확히 정리해야 한다. 주로 사회복지정책 발달이론에 관한 문제, 조지와 윌딩의 이데올로기 모형에 관한 문제, 에스핑-앤더슨의 복지국가 유형과 같은 복지국가 유형화 이론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그 밖에 케인스주의, 새로운 사회적 위험, 신자유주의와 신보수주의, 사회투자국가, 제3의 길 등에 관한 문제도 종종 출제된다.

22회 기출 사회복지의 잔여적 개념과 제도적 개념,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 에스핑-앤더슨의 복지국가 유형화


4장|사회복지정책 형성과정

대부분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정에서 ‘정책평가’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거나, 정책결정에 관한 이론모형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정책평가와 관련해서는 평가의 필요성, 평가기준, 평가유형 등을 중심으로 출제되며, 정책결정 이론모형과 관련해서는 이론모형을 비교하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매년 출제되는 부분이 어느 정도 정해져 있고 유사한 유형으로 출제되고 있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5장|사회복지정책의 분석틀

매회 평균 6문제 이상 출제되는 매우 중요한 장이다. 정책의 분석틀, 정책의 대상, 정책의 급여, 정책의 재원, 정책의 전달체계 등 5장에 해당하는 내용은 최근 시험에서 사례와 접목시키거나 실제 우리나라의 사회복지제도와 연결하는 까다로운 문제 형태로도 출제되고 있으므로 각각의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 개념들이 실제 사회복지제도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도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

22회 기출 복지다원주의(복지혼합), 사회복지정책의 급여,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사회복지정책의 재원, 사회복지 전달체계 재구조화 전략

 

6장|사회보장론 일반

점점 출제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사회보장제도의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이후 7장부터 살펴보게 될 다양한 사회보장제도들을 이해하는 데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들을 담고 있다. 사회보장의 주요 특징(소득재분배, 사회보장기본법의 내용 등),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의 비교, 사회보험과 민간보험의 비교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해야 한다. 사회보장의 주요 특징의 경우 <사회복지법제론>의 사회보장기본법의 내용과 함께 학습하면 효율적일 것이다.

22회 기출소득재분배, 사회보장기본법상 사회서비스, 우리나라의 사회보험제도, 사회보장의 특성


7장|공적 연금의 이해

공적 연금의 특징, 국민연금제도에 관한 문제가 주로 출제되며, 기초연금제도에 관한 문제는 거의 출제되지 않고 있다. 공적 연금의 특징에 관한 문제는 확정급여식과 확정기여식의 특징 비교, 적립방식과 부과방식의 장단점 비교에 관한 내용이 가장 많이 출제되었다. 국민연금제도에 관한 문제는 국민연금의 대상, 보험료, 급여, 크레딧 제도 등 제도의 전반적인 내용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8장|국민건강보장제도의 이해

국민건강보험제도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전반적인 내용이 두루 출제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제도의 경우 적용대상, 보험료, 진료비 지불방식(행위별 수가제, 포괄수가제 등), 급여의 종류 등 세부적인 내용이 출제되고 있다.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급여대상, 급여의 종류, 보험료의 징수 및 관리, 장기요양기관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9장|산업재해보상보험의 이해

한동안 빠짐 없이 출제되었으나 최근 시험에서는 출제비중이 낮아졌다.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전반적인 내용이 모두 다뤄지고 있으며, 특히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업무상 재해의 인정 기준,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의 급여 종류 등의 내용은 단독 문제 혹은 문제의 선택지로 빠짐없이 출제되고 있다. <사회복지법제론>의 산업재해보상보험법과 함께 학습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이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10장|고용보험제도의 이해

고용보험제도에 관한 문제는 출제비중이 높지 않다. 고용보험제도의 가입대상, 고용보험제도의 급여별(구직급여, 육아휴직급여 등) 특징, 고용보험제도의 보험료, 근로복지공단의 업무 등을 중심으로 출제되고 있다. <사회복지정책론>에서의 출제 비중은 낮더라도 <사회복지법제론>에서는 고용보험법에 관한 문제가 매년 1문제 이상 빠짐없이 출제되는 만큼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11장|빈곤과 공공부조제도

빈곤의 개념 및 측정, 소득불평등의 개념 및 측정에 관한 문제가 빠짐 없이 출제되고 있으며, 공공부조제도와 관련해서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특징, 공공부조의 특성, 근로연계복지정책, 의료급여제도, 긴급복지지원제도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특히, 11장에서는 10분위ㆍ5분위 분배율을 계산하는 문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급여액이 얼마인지 또는 근로장려금이 얼마인지 계산을 요구하는 계산형 문제가 출제되기도 한다.

22회 기출 

빈곤과 소득불평등의 측정, 사회적 배제, 미국의 빈곤가족한시지원(TANF),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 긴급복지지원제도, 근로장려세제(EITC)

 

 



※ 장별 출제분포표


※ 장별 기출 분석


1장|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크게 어려운 문제는 없어 정답률이 높게 나타나는 장이다. 주로 사회복지행정의 특징을 살펴보는 문제가 출제되어 왔으며, 이와 관련하여 사회복지행정이 추구하는 가치,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 등을 묻기도 했다. 사회복지행정의 전반적인 과정이나 기능을 묻는 문제, 사회복지행정가로서의 자질에 관한 문제도 출제되곤 한다.

22회 기출 사회복지조직의 특성


2장|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우리나라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는 매회 출제되고 있으며, 다른 영역에서도 다뤄질 수 있는 내용들이기 때문에 집중해서 봐두길 바란다. 시기별 특징을 파악하는 문제, 주요 사건을 순서대로 나열하는 문제, 특정 사건 이 가진 의미를 파악하는 문제 등 제법 다양하게 출제되고 있다. 미국의 역사는 출제빈도가 낮긴 하지만 1980년대 작은정부, 민영화 등은 확인해두자.

22회 기출 한국사회복지행정의 역사, 우리나라 공공 전달체계의 변화


3장|사회복지행정의 이론적 배경

여기서 공부하는 이론은 모두 출제범위라고 생각하고 학습해야 한다. 단독으로 출제되지 않더라도 한 문제에 여러 이론을 종합적으로 다룬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각 이론의 특징을 파악하지 못하면 답을 놓치기 쉽다. 최근에는 서비스 질 관리가 강조되면서 TQM의 특징을 묻는 문제뿐만 아니라 서브퀄 구성요소도 상세히 출제되고 있음에 유의하자.

22회 기출 인간관계이론의 특징, 과학적 관리론의 특징, 서브퀄 구성요소, 조직이론 종합


4장|사회복지조직의 구조와 조직화

이 장에서 출제율이 가장 높은 내용은 조직의 구조적 요소에 관한 문제이다. 비공식조직의 성격을 비롯해 공식화, 집권화/분권화, 수직적/수평적 분화가 일어나는 상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 밖에 관료제조직의 병폐현상, 조직구조의 유형, 비영리 사회복지조직의 특징 등 다양한 내용들이 돌아가면서 등장하고 있다.

22회 기출 조직의 구조적 요소, 위원회 구조


5장|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전달체계 구축의 원칙(서비스 제공의 원칙)은 시험 초창기부터 꾸준히 출제빈도가 높은 내용이며, 여기에 더해 활용성 개념까지 살펴봐야 한다. 집행체계와 행정체계의 구분, 공공과 민간의 역할분담 등에 관한 사항도 종종 출제되고 있다. 최근에는 출제되지 않고 있지만 공급억제 전략 및 수요억제 전략, 통합성 증진 전략 등도 한번쯤은 확인하고 넘어가기 바란다.

22회 기출 전달체계 구축의 원칙, 과활용 개념 확인


6장|사회복지조직의 기획과 의사결정

최근 출제비중은 다소 낮아졌으나 기획의 주요 특징, 스키드모어의 기획 과정, 전략적 기획 등의 내용은 언제든 출제될 수 있는 내용이다. 간트 차트, PERT 등의 기획 기법도 한 문제는 나온다고 생각해야 한다. 의사결정의 방법 및 유형이나 기법 등에 관한 문제도 간헐적으로 출제되고 있다.

22회 기출 기획 기법 중 PERT, 의사결정 기법 중 명목집단기법


7장|리더십과 조직문화

주목할 부분은 리더십 이론인데, 관리격자모형,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 등은 사례와 연결할 수 있어야 하고, 최근에는 경쟁적 가치 모델이나 서번트 리더십까지 신경써야 한다. 리더십 유형에서는 참여적 리더십과 자율적 리더십을 구분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조직문화는 단독으로 출제되지 않더라도 조직관리와 관련하여 얼마든지 등장할 수 있다.

22회 기출 섬김 리더십, 조직문화


8장|인적자원관리

최근 출제빈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인사관리 전반에 관한 내용을 한 문제에 다뤄 출제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내용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직무기술서 및 직무명세서, 직무능력개발, 동기부여이론, 슈퍼비전 등은 단독으로 출제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인적자원관리의 요소 같은 기본 내용을 묻는 문제도 등장한 바 있다.

22회 기출 동기위생이론, 인적자원관리의 요소, 인적자원개발 방법, 직무수행평가 순서 나열


9장|재정관리/재무관리

예전에는 예산 기법에 집중해서 공부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말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예산통제의 원칙이 단독으로 출제되기도 하고, 예산 첨부서류, 결산 첨부서류, 예산의 전용, 준예산 등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 재무ㆍ회계 규칙’의 규정들을 상세히 다룬 문제가 출제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서 학습해야 한다.

22회 기출 재정관리 종합, 예산통제의 원칙


10장|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최근 출제비중은 다소 줄었지만, 다양한 평가기준은 해마다 꼭 출제된다고 생각하고 봐두어야 한다. 평가기준은 프로그램 평가가 아닌 시설평가나 책임성 평가 등의 부분에서도 출제될 수 있다. 논리모델은 한동안 수험생들을 괴롭히던 내용이었으며, 브래드쇼의 욕구이론도 간헐적으로 출제된 바 있다.

22회 기출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11장|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과 평가

이 장에서 주로 출제된 내용은 시설평가이고 간혹 책임성에 관한 문제도 출제되었는데 둘 모두 크게 어려운 수준은 아니었다. 성과평가 및 성과관리에 대한 문제도 등장한 바 있는데 아직 출제비중이 높지는 않지만 최근 성과가 강조되는 흐름에서 살펴볼 필요가 있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12장|홍보와 마케팅

그동안은 이 장의 출제비중이 낮고 마케팅 기법 정도만 출제되었으나, 최근에는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특성을 살펴보는 문제나 마케팅 4P 요소에 관한 문제도 등장하면서 출제비중도 조금 상승한 모양새다. 어렵지 않은 수준에서 출제되고 있으니 놓치지 말고 학습하기 바란다.

22회 기출 마케팅 과정, 마케팅 기법


13장|환경관리와 정보관리

최근 시험에서 출제비중이 높아지는 양상을 보였다. 예전에는 일반환경과 과업환경의 개념과 관련된 문제 정도가 출제되었다면, 최근에는 환경변화의 흐름을 확인하는 문제의 출제율도 높아졌고 조직혁신에 관한 문제도 출제되고 있다. 앞서 공부한 내용들과 연결하여 종합적인 문제로 출제되기도 한다.

22회 기출 사회복지조직 혁신




※ 장별 출제분포표


※ 장별 기출 분석


1장|사회복지법의 개관

법에 관한 총론적인 내용이므로 단순히 암기하기보다는 이해하며 학습하는 것이 필요한 영역이다. 매회 유사한 형태로 출제되고 있으며, 사회복지법의 법원, 우리나라의 법체계와 법의 제정, 자치법규, 헌법상의 사회복지법원 등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어렵지 않게 출제되지만 평소에 자주 접해보지 못한 법과 관련된 생소한 용어와 내용이 나오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다.

22회 기출 헌법 제10조,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법원


2장|사회복지법의 발달사

우리나라 사회복지 관련 주요 법률의 제ㆍ개정 과정의 특징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필요로 하는 문제들이 출제되며, 어느 정도 암기를 요구하는 장이다. 주요 법률의 제ㆍ개정 시기를 연대별로 반드시 꼼꼼하게 정리해두어야 하며, 제ㆍ개정과 관련된 시대적 특징이나 사회적 배경 등도 관심 있게 살펴보아야 한다. 특히, 주요 법률의 제정 시기는 연대별로 무조건 암기해야 한다.

22회 기출 법률의 제정 연도


3장|사회복지의 권리성

출제비중이 낮은 장이다. 예년의 시험에서 가장 많이 출제된 내용은 헌법상의 조항으로 본 기본권의 종류, 사회보장수급권의 주요 특징 등이다. 1장에서 공부했던 헌법상 사회복지법의 법원과 연계하여 사회권적 기본권을 정리해야 하며, 사회권적 기본권의 규범적 구조(실체적 권리, 수속적 권리, 절차적 권리), 사회보장수급권 등도 함께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4장|국제법과 사회복지

최근 시험에서 출제되지 않고 있다. 초창기 시험에서 출제되었던 조약 및 협약들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간략하게 그 특징과 내용들을 살펴보고 넘어가도 무방하다. 예년의 시험에서는 외국과의 사회보장협정을 두고 있는 법을 고르는 문제, ILO 사회보장최저기준조약, 아동권리협약, 사회보장협정, 국제인권규약 등에 관한 문제가 출제되었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


5장|사회보장기본법

매회 2~3문제가 출제되고 있다. 용어의 정의, 법률의 기본이념,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임, 사회보장 기본계획, 사회보장위원회, 사회보장제도의 운영원칙, 사회보장급여 등 전반적인 내용이 두루 출제되고 있으므로 법률의 모든 내용을 꼼꼼하게 살펴봐야 한다. 기존에 출제된 조항들이 어느 정도 반복적으로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기출된 조항들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효율적일 것이다.

22회 기출 사회보장기본법(사회보장에 관한 국민의 권리, 사회보장제도의 운영, 사회보장위원회 등)


6장|사회보장급여의 이용⋅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

17회 시험에서 처음 등장한 이후 지속적으로 출제되고 있다. 용어의 정의, 사회보장급여, 사회보장정보, 지역사회보장 운영체계 등 법률의 전반적인 내용을 꼼꼼하게 정리해야 한다. 용어의 정의, 통합사례관리, 한국사회보장정보원,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사회보장급여의 신청, 실태조사, 발굴조사, 수급자격 확인을 위한 조사, 사회서비스정보시스템, 이의신청 등에 관한 내용이 출제되었다.

22회 기출 사회보장급여의 이용ㆍ제공 및 수급권자 발굴에 관한 법률(지원대상자의 발굴, 급여의 신청, 한국사회보장정보원 등)


7장|사회복지사업법

매회 3문제 이상 출제되며, 단일 법률로서 출제 비중이 가장 높은 만큼 정리해야 할 내용이 많다. 사회복지법인(설립허가, 정관, 임원, 재산 등),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 등 사회복지인력(결격사유, 채용의무시설, 보수교육 등), 사회복지시설(설치 및 운영, 보험가입 의무 등) 등이 가장 많이 출제되었다. 그 외에도 기본이념, 사회복지의 날, 사회복지위원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과태료 부과대상, 사회복지사업 관련 법률 등에 관한 문제가 출제된 바 있다.

22회 기출 사회복지사업법(사회복지사업 관련 법률, 사회복지법인, 사회복지시설 등)


8장|공공부조법

공공부조법에 해당하는 각 법률의 전반적인 사항을 묻는 유형으로 주로 출제되기 때문에 정리해야 할 내용의 양이 방대하다. 최근 시험에서는 시행령이나 시행규칙 등 법률의 세부적인 내용까지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 기초연금법은 거의 매회 출제되고 있으며, 의료급여법, 긴급복지지원법은 평균적으로 격년을 주기로 하여 출제되는 경향을 보인다. 장애인연금법은 신규 제정된 이후 아직 출제되지 않았다.

22회 기출 국민기초생활보장법(급여의 종류와 방법, 지역자활센터 등), 의료급여법(의료급여증, 의료급여기금, 의료급여심의위원회 등), 기초연금법(기초연금액의 감액, 시효, 수급권 상실 등)


9장|사회보험법

매회 평균적으로 국민연금법, 국민건강보험법, 고용보험법, 산업재해보상보험법, 노인장기요양보험법 각각의 법률이 1문제씩 출제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사회보험법에 해당하는 각 법률에서 공통적으로 출제되는 가입대상, 급여의 종류별 세부 내용, 보험료, 관련 기관 등은 반드시 꼼꼼하게 정리해야 하며, 자주 출제되는 기출 조항을 중심으로 정리하여야 한다.

22회 기출 국민연금법(가입자, 용어의 정의, 사업의 주관 등), 국민건강보험법(가입자, 국민건강종합계획, 자격의 상실 등), 고용보험법(취업촉진 수당, 용어의 정의, 고용보험기금 등), 노인장기요양보험법(용어의 정의, 사업의 관장, 급여의 종류 등)


10장|사회서비스법

매회 평균 5문제 이상 출제되고 있다. 노인복지법, 아동복지법, 장애인복지법, 한부모가족지원법의 출제 비중이 높으며, 기타 사회서비스법 중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 다문화가족지원법,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자원봉사활동기본법 등이 자주 출제되고 있다. 최근 시험에서는 기타 사회서비스법에서 2~3문제가 출제되는 등 기타 사회서비스법의 출제 비중이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22회 기출 노인복지법(노인복지주택, 노인보호전문기관 등), 아동복지법(아동정책조정위원회, 아동위원, 아동정책기본계획 등), 한부모가족지원법(한부모가족의 날, 용어의 정의, 실태조사 등), 사회복지공동모금회법(모금회의 설립 및 사업, 재원과 배분 등)

 

11장|판례

격년을 주기로 출제되는 경향(4회, 7회, 9회, 11회, 13회, 15회, 17회, 19회, 21회 기출)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출제 경향이 지속적으로 유지된다면 23회 시험에서는 판례 문제가 출제될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이에 대비해야 한다. 주로 사회복지에 관한 헌법재판소나 대법원의 결정 또는 판결을 묻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므로 주요 판례의 내용에 관해서 정리하여야 한다.

22회 기출 (출제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