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비부터 합격의 순간까지 여러분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19회 사회복지사 합격후기

김수진
조회수 76



1. 수험번호 : 06170226


2. 시험준비기간 : 2020.08~2021.02(약 6개월)


3. 시험준비에 도움받은 교재(기출회독, 기본서, 문제집 등)  : 기본서, 기출회독, 기출분석문제집, 회차별 기출문제집

- 기본서와 온라인강의를 통해 기본적인 개념을 잡으며 1회독을 했습니다. 그리고 기출회독으로 2회독을 하고, 개념확인 및 자주 헷갈리는 선지들을 체크했습니다. 3회독때는 기출회독과 기출분석문제집을 같이 풀며 개념과 문제 유형을 확인하고 자주 틀리는 문제나 헷갈리는 선지들을 따로 정리했고, 정리한 것은 시험날 가져가서 쉬는 시간에 봤습니다. 시험날 모든 책을 가져가서 볼 수 없기때문에 과목별 본인이 어렵다고 느끼는 부분이나 자주 틀리는 부분을 요점 정리해서 가져가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 시험 2주 전에는 회차별 기출문제집을 가지고 실제 시험시간처럼 문제집을 풀고, 해설집을 보며 오답정리를 했습니다. 

 

4. 시험 준비할 때 어려웠던 점 

 - 시험을 준비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8과목이라는 많은 과목과 방대한 암기량였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강의를 통해 기본 개념을 잡을 수 있었고, 각 과목별 중요부분과 출제경향을 확인해 공부의 범위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교수님이 제공해주시는 자료와 기출회독을 통해 일차적으로 암기의 양을 줄일 수 있었고, 그것을 바탕으로 저만의 암기노트를 만들어 자주보다보니 암기의 어려움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내용을 암기하기 위해서는 시간투자를 해서 반복적으로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나눔의집(아임패스&이슈앤사이트) 에서 도움받은 점 

- 혼자 준비하다보니 어느 부분이 중요하고, 어떤 출제 경향을 가지고 있는 지 알 수 없었는데 기본서와 온라인 강의를 통해 그런 부분을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암기팁이나 요점 정리와 같은 자료를 나눠주셔서 공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체계적인 계획이 있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양과 책때문에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 지 엄두가 나지 않았지만, 기본서와 요약집, 기출회독, 기출분석, 모의고사 등의 계획이 있어 그 순서대로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5. 공부한 흔적 + 합격사진 첨부 (3장 이상) 

※ 필수 기재내용이 없거나, 10줄 미만의 무성의한 글은 이벤트 및 원서접수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